순간을 기록으로

6강. [MYSQL] WHERE로 검색 조건 지정하기 본문

Computer Science/Database

6강. [MYSQL] WHERE로 검색 조건 지정하기

luminous13 2021. 11. 8. 23:56

실제 업무를 하면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보다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일이 많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이 아닌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조회하려면 WHERE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WHERE 뒤에는 조건식이 붙는데 조건식은 '열과 연산자, 상수로 구성된 식'입니다. 조건식은 결과로 참과 거짓을 반환하는 식으로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 표현합니다.

 

SELECT 열1, 열2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식

CASE1. no이 2인 데이터를 조회하고 싶다

 

case2. no이 2가 아닌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고 싶다.

'<>'(자바로 따지면 !=) 비교 연산자는 서로 값이 다른 경우 참이 됩니다.

 

CASE3. 이름이 박준용인 사람을 찾고싶다!

주의할 점은 name 열의 자료형이 문자열형인데 문자열 형은 값을 표시할 때 따옴표로 감싸서 표시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날짜형과 시간형도 싱글쿼트로 감싸야 합니다.

 

CASE4. 생일이 1976년 10월 18일인 사람을 찾고 싶다!


IS NULL

NULL 값을 검색할 때는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열이름 IS NULL'으로 검색합니다.

 

CASE5. 생일이 입력되지 않은 사람을 찾고 싶다.

 

CASE56. 생일이 입력된 사람만 찾고 싶다.

반대로 NULL 값이 아닌 행을 검색하고 싶으면 IS NOT NULL을 사용하면 됩니다.

 


WHERE을 행을 지정하고

SELECT는 열을 지정한다.


비교 연산자 

  1. = 연산자
  2. <> 연산자
  3. IS NULL 연산자
  4. IS NOT NULL 연산자
  5. >
  6. >=
  7. <
  8. <=

논리연산자 3가지

  1. AND(OR에 비해 우선 순위가 높다)
  2. OR
  3. NOT
Comments